제목 [나이스 독서토론]5초의 법칙(멜 로빈스지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6-15 조회수 60
첨부파일 1 5초_s.png

??

 

132차 나이스 솔루션 독서 토론회의 주제는 "당신을 시작하게 만드는 빠른 결정의 힘<5초의 법칙>입니다. '고민'의 속도보다 빠르게 "행동"하게 하는 하나의 원칙 <5초의 힘> 그 책 속으로 들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5초를 세고 바로 행동으로 옮기는 법.

 

5초의 법칙은 행동해야 한다는 것에 집중하며 5초를 세는 순간 우리의 뇌가 생각해내는 수많은 변명을 찾는데서 관심을 끄게 됩니다. 

 

행동하기 직전 사람들의 뇌는 우리의 행동을 좌지우지하며 먼저 멈춰서 생각하게 합니다. 우리의 뇌는 행동하고 싶은 충동이 일어나는 순간 행동을 저지하기 위한 합리화를 시작하게 되는 거죠.

그런 때 숫자를 거꾸로 셉니다. 마지막 1을 세게 되면 뒤에 더 이상 셀 숫자가 없으니 뇌는 머리속에서 '시작' 이란 단어를 떠올리게 됩니다. 숫자를 세는 동안 우리의 뇌는 변명찾기에서 관심을 돌려 새로운 방향으로 움직이는데 집중하게 됩니다.

 

결코하고 싶지 않은 기분일 때 현재의 기분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중요한 것은 '내가 무엇을 하는가!'입니다.

 

우리의 가장 큰 실수는 자신의 감정이 전하는 거짓말에 속는 것입니다. 세상은 기다리는 것을 멈추고 용기있게 스스로 시작하는 사람에게만 보상을 합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는 이유는 주저하는 순간 우리 뇌에 설득 당하기 때문입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우리는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더 낳은 삶을 위해 필요한 건 사소한 것들입니다. 삶을 변화하기 위해 필요한 건 누군가 엄청난 현자의 조언이 아닌 우리가 이미 알고 있고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들 입니다. 삶을 스스로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을 강화하는 것이 바로 행동 편향입니다. 동기부여란 단어는 근거없는 믿음인 것이라고 이 책에서는 말합니다.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고 싶다면 자리에서 일어나 스스로 등을 떠밀어야 합니다. 이것을 저자는 '밀어 붙이는 힘'이라고 하며 <5초의 법칙>은 이러한 때에 대단히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적절한 때란 없습니다. 지금 당장이 있을 뿐입니다. 지금 이 순간은 다시 오지 않으며 이 순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스스로를 독려하는 일은 나자신만이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지금이 행동에 옮겨야 할 때입니다.

 

 

<글쓴이 생각>

5초의 법칙.

해야 할 일을 해야 하는데 용기나 추진력이 없을 때 만능의 법칙으로 이 책에서는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책에서 말한 것처럼 내 경우는 <5초의 법칙>이 만능 키는 아니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여기서 반드시  동반되야 하는 것이 "간절히 하고 싶고 필요한 용기"가 없을 때 그럴 때 가동되는 <키, 발화점>이라고나 할까요?

사람마다 <5초의 법칙>처럼 <발화점>이 되는 마법은 다 제각각인 것 같습니다.  다음 날 해야 할 중요한 일을 자기 전에 점검하고 자면 알람이 없어도 자동으로 눈이 떠지곤 하는 것들. 즉 이 경우 <마인드 컨트롤>이 <5초의 법칙>인 것이죠.

하지만 하면 좋으나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이 아닌 경우에는 다음 날 어김없이 알람이 울려도 누르고 데드라인까지 잠을 자곤합니다. 즉, '마음가짐, 절박함'이 사람을 움직이게 하는 진정한 발화점이 인거죠. 이 책을 보며 그런 것들을 필자는 우연히 로켓발사에서 발견하고 이게 만능 해결책인듯 써놓았는데요, 저자는 누구나 갖고 있는 각자의 발화점을 <5초의 법칙>이라고 대신 표현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당장 움직이라고 이책은 말하지만 모든 일에는 때가 있고 그타이밍을 잘 판단하는 건 지혜이고 경험이니 책을 읽는 독자들은 이점을 참고해야 할 것입니다. 이때 나오는 망설임은 때가 안 된 기다림인지, 용기 부족인지는 스스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모든 일은 타이밍입니다.

지금이 그때인지, 바로 해결해야 하는 때인지는 본인만 아는 것으로 판단해서 판단이 서면 미루지 말고 하자구요!

 

 

<CADCAM 전문가그룹 나이스솔루션 02-2027-1700>

#나이스솔루션,#nicesolution, #CADCAM,#캐드캠, #독서토론, #기업문화, #5초의법칙, #멜로빈스, "용기"

  • 목록